완숙의 블로그

[LinearAlgebra] 5 - Aspects of Matrix Multiplication (행렬 곱셈의 여러 측면) 본문

Mathmatics/Linear Algebra

[LinearAlgebra] 5 - Aspects of Matrix Multiplication (행렬 곱셈의 여러 측면)

완숙 2019. 5. 14. 16:02

원소의 측면

R이 결과 행렬이라고 한다면,

 

 

 

 

 

 

 

행의 측면

행의 측면에서 행렬의 곱을 바라본다면,

내가 변환된 행렬이 오른쪽에 있다고 가정했을 때 판단하면 유용하다.

 

A가 내가 관심을 두는 행렬이고,

E가 변환을 하는 행렬이라 생각하자.

 

 

 

 

따라서 내가 원하는 행렬이 오른쪽에 있다면

그 행렬을 행벡터의 모임 으로 생각하고

왼쪽의 변환 행렬은 행방향 순서대로 상수배를 해주고 더한다는 개념으로 이해한다.

결과는 행벡터이다.

 

따라서,

 

 

 

 

열의 측면

이번에는 내가 관심이 있는 행렬이 왼쪽에 있다고 생각하자.

그렇다면,

 

 

 

 

따라서,

 

 

 

 

정리

 

  1. 기본 요소로 보았을 때 계산은,

    식으로 나타냈을 때 굉장히 심플하다!

  2. 내가 원하는 행렬이 오른쪽에 있을 때는 행으로 본다!

  3. 내가 원하는 행렬이 왼쪽에 있을 때는 열로 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