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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숙의 블로그
왕복 사이클 (Reciprocating_Engines)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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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iprocating Engines
왕복엔진이라 함은,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으로 나뉜다.
기본적으로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기반으로 Shaft work을 생산하기 때문에 그렇다.
종류
- Spark-ignition (Gasolin)
- compression-ignition (Diesel)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
MEP (Mean Effective Pressure)
피스톤이 움직이는 최대 부피대비 일 생산량 (kPa)
왕복엔진의 성능을 판단하는 척도가 된다.
Wnet = MEP * (Vmax - Vmin)
Compression Ratio
r = Vmax/Vmin
Actual : 4 stroke, open system
Ideal : 2 stroke, closed system
ISENTROPIC RELATION
1. OTTO Cycle
Ideal Cycle for Spark - ignition Engine
Process : 등엔트로피 수축 -> 등적 Heat in -> 등엔트로피 팽창 -> 등적 Heat out
Efficiency : r (압축비) 의 함수, 높을 수록 증가한다.
Problem : 압축비가 높을 때 효율이 좋지만 자연발화의 가능성이 있다.
2. Diesel Cycle
Ideal Cycle for Compression - ignition Engine
Difference : OTTO에는 혼합기체가 압축된다. Diesel은 공기만 압축된다.
-> 자연발화의 가능성을 제거
-> 높은 압축비에서 운행 가능
Process : 등엔트로피 수축 -> 등압 Heat in -> 등엔트로피 팽창 -> 등적 Heat out
Efficiency : r (압축비)와 rc(부피비) 의 함수
Problem : 질소산화물 배출, r (압축비) 가 같을 경우 OTTO보다 효율이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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